인생 전략

[인생 전략] 완벽한 노후 대비 방법 #3 2년 안에 5000만원으로 노후 대비 하기

BULLMAN 2021. 6. 9. 03:55

'2년 안에 5000만원으로 노후 대비 하기'라는 제목이 다소 자극적이고 어그로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2030 세대의 경우 복리의 마법에 의해 충분히 가능하다. 본인의 나이가 30 중반을 넘는다면 5000만원 보다 더 큰 금액이 필요하다. 앞서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 받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수 있는 자산인 부동산과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매달 월세가 나오는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5000만원으로 보유하기에는 무리다. 현재 월 순수익 600만원 정도 나오는 부동산의 경우 (대출 이자, 관리비, 건물 감가 상각, 건물 유지보수 비용, 세금 등을 고려) 20억 정도 (경기도 지역의 경우) 한다. 보증금과 대출을 포함하면 약 7 ~ 10억 선에서 매입이 가능한데 해당 금액을 모으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가능하다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 짧은 기간에 (정확히는 30살 이전에) 노후대비를 하고 싶었기에 더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을 찾았다. 물론 현실에 100%는 없다. 하지만 투자한 노력 대비 성공 확를이 높은 것은 존재한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내가 찾은 방법은 미국 배당주를 매수하고 매월 들어오는 배당으로 나스닥 기술주들을 모아 놓은 ETF인 QQQ를 꾸준히 매수하는 방법이다. 미국 주식을 선택한 이유는 한국 주식에 비해 미국 주식은 안정적인 배당을 한 역사가 길기 때문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서이며 많은 성장성이 높은 ETF 중 QQQ를 선택한 이유는 나스닥 상위 100개 기업을 시가총액 비율로 보유한 QQQ의 경우 지구가 망하지 않는한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판단해서이다.

QQQ가 보유한 대표적인 종목은 아래 표와 같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앤비디아 등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우리의 일상에서 없으면 안되는 그런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들이며 매년 매출과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QQQ 보유 종목


미국 주식을 대표하는 ETF 중 S&P500을 추종하는 ETF인 SPY에 비해 QQQ의 경우 최근 10년간 3배에 가까운 상승을 보여준다.

최근 10년간 SPY와 QQQ의 수익률 비교


그렇다면 매달 얼마씩을 투자하면 30년 후에 월 1250만원이 될까? 정답은 믿기 어렵겠지만 10만원이다! 장난하는거 아니냐고? 진짜 10만원이다. 아래 표는 QQQ의 역사적 수익률을 보여주는 표이다. QQQ의 전기간에 걸친 세후 수익률은 8% 정도이지만 최근으로 올 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이 보일 것이다. 앞으로의 연간 수익률을 보수적으로 최근 10년 평균 세후 수익률인 17%라고 가정해보겠다.

QQQ 수익률

 

매달 10만원씩 QQQ 투자시 발생하는 예상 수익 (연 평균 수익률 17%로 가정)


내 나이가 29살인 점을 감안하면 60살까지 31년이 남았고 매달 10만원씩 QQQ에 투자해 연평균 수익률 17%를 얻었다면 31년 후 매달 13000만원씩 사용 가능하다. 물론 이는 가정이며 31년 후 주식 시장 상황에 따라 더 큰 금액일 수도 있고 더 작은 금액 일 수도 있지만 매달 10만원씩 납입하는 연금상품에 가입한다면 만기시 최저 생계 유지비 정도도 돌려 받지 못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달 10만원의 투자로 얻는 결과치고는 매우 값지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10만원도 배당주에서 나오는 배당으로 한 투자이기에 원금 손실은 없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매달 10만원의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할까? 세후 배당률 2.5 ~ 3% 정도를 생각하면 4000 ~ 5000만원이 필요하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평범한 직장인의 경우 악착 같이 모은다면 2년이면 충분히 모을 수 있는 금액이다. 연봉이 적다 하더라도 불편함을 조금만 감수하고 생활비를 줄인다면 절대 불가능한 금액이 아니다. 다음편에서는 30년간 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배당을 줄 수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